여행의 모든 일정은 유동적이며 항공편 출도착 및 현지 교통사정에 의해 임의로 변경될 수 있습니다.
김해 (PUS)출발
2025.05.31(토)
21:55
에어부산
3시간 40분 소요
서안 (XIY)도착
2025.06.01(일)
+1일
00:35
김해 국제공항 출발
서안
서안 도시개요 - 소개 : 중국의 대표적인 관광도시의 하나인 서안은 섬서성(陝西省)의 성도로 인구는 약 700만 명이며, 관중 분지의 중앙부에 위치해 있다. 역사적으로 과거 동양과 서양의 문화 교류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던 실크로드의 기점이며, 우리에게는 서안보다는 오히려 당나라의 도읍지였던 장안(長安)이라는 이름으로 익숙한 고도(古都)이다.
기원전 10세기~11세기초에 걸쳐 한나라와 당나라 등 많은 왕조가 이곳에 수도를 두었다. 그와 동시에 진의 시황제, 한의 무제, 당 태종, 현종, 양귀비 등 역사상의 영웅과 히로인을 많이 배출한 도시이다. 또 서안은 실크로드의 기점으로도 유명하다. 실크로드라는 이름에 걸맞게 실크와 차, 자기 등은 중앙아시아를 통해 유럽으로 건너갔고, 중국에도 서방의 산물과 문화가 전해졌다.
현재 서안은 국내외의 많은 관광객이 찾는 관광 도시, 그리고 중국 서북북의 정치 경제의 중심지로서 지속적인 발전을 이룩하고 있다.
기후 - 월별기온 : 기후는 대륙성 기후이며 일년 내내 건조한 편이다.
시차 - 시차 : -1 가는방법 - 도시로 : 서안 세계 원예 박람회 간단 TIP
고대 실크로드(SILK ROAD)의 시발점으로 동서양의 문물교류가 화려한 꽃을 피운 중국의 대표적인 고도 서안에서 [천안장안(天人長安) 창의자연(創意自然)-도시와 자연희 상생]을 주제로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는 109개의 실외 전시관이 있는 [2011년 서안세계원예박람회 - 2011 XIAN EXPO] 참관
-서안세계원예박람회를 대표하는 4대 건출물 : 장안탑, 창의관, 자연관, 광운문 -5대 테마 원예 명소 : 장안화곡, 오채종남, 사로화우, 해외대관, 패생채홍 -3대 특색 서비스 구역 : 패상인가, 야풍수안, 유럽풍정 -국내외 진귀한 예술품, 조소, 희귀한 조류와 동물 -홈페이지 : http://www.expo2011.cn -폐막식 : 10월 20일-22일 교통편 - 택시 : 북경,상해,광주,청도,우루무치등으로 직행열차가 운행되고 있다. 언제나 유동인구가 넘쳐나지만, 시발열차 또한 많기 때문에 기차표 구입도 비교적 쉬운 편이다. 노동절과 춘절만 잘 피한다면 언제든지 침대표를 구할 수 있다. 출발 3일전부터 예매 가능. 주의사항 - 총괄설명 : 비수기에 시안을 방문하면 정부가 운영하는 투어버스 운영이 눈에 띄게 줄어든다. 심지어 찾는 이가 드문 노선은 아예 운행을 중지하기도 한다. 시외각에 볼거리가 많기 때문에 하루 전에 스케줄을 확인하고 아침 첫차를 이용해서 외곽으로 나아가는 방법을 이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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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안 국제공항 도착 후 가이드 미팅
호텔로 이동 후 휴식
2일차
2025/06/01(일)
서안 → 구채구
호텔 조식 후 가이드 미팅
서안성벽(명대성벽)
개요 : 황소의 난 이후 수도를 낙양으로 옮기고, 오랜 전란을 거치는 동안 장안성은 철저히 파괴되었습니다. 명나라 초기 주원장의 둘째 아들 주협이 진왕으로 봉해지면서 장안성은 재건되기 시작하였습니다. 명나라 때 서안 성벽은 당나라 장안성의 기초 위에 증축되었습니다. 그 후 끊임없이 보수되면서 중국에서 가장 보존이 잘 된 성벽으로 남게 되었습니다. 초기의 성벽은 방어용으로 만들어졌으며, 성곽 가장자리에는 해자가 있고, 이중문으로 되어 있는 ‘수비형 요새’입니다. 현재 남아 있는 성벽은 높이가 12m, 폭이 15m로 여러 대의 마차가 동시에 다닐 수 있습니다. 서안 성벽은 중국에서 가장 잘 보존된 성벽이지만 여러 차례 파괴될 위기를 겪었습니다. 첫 번째는 1950년 서북군정위원회에서 성벽철거가 제기되었지만 다행히 철거금지 결정이 내려졌습니다. 대약진 운동 때에도 도시 확장을 위해 성벽철거가 주장되었지만 국무원에서 서안성벽 보호하라는 공지가 내려졌습니다. 이후 1961년 서안 성벽은 제1차 전국중점문물 보호단위로 선정되었습니다. 비록 철거는 면했지만 성벽 곳곳이 파괴되고 무너진 상태로 방치되었습니다. 성벽을 훔쳐가는 일도 빈번했습니다. 1981년 중앙정부에서 관심을 끌게 되면서 많은 사람이 성벽복원을 위한 모금을 참여, 20여 년의 보수 끝에 지금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관광포인트 : 성벽이 넓고 길기 때문에 자전거나 전동차를 타고 둘러보는 걸 추천드립니다. 성벽은 남문으로 올라가시면 됩니다. 남문이 서안 성문 중 가장 오래되었으며, 복원이 가장 완전하게 된 성문이기 때문입니다.
개장시간 : 5~10월 08:00~19:00 11~4월 08:00~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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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원문거리
서안의 인사동거리 [서안문거리]
개요 : 서원문 고문화거리는 서안 서쪽의 남문 안에서 동쪽의 바이수린 거리어구까지를 말합니다. 성벽을 따라 동쪽으로 이동하면, 서안 비림박물관과 만나게 됩니다. 서원문 거리 안쪽에 ‘관중서원(?中?院)’이 있습니다. 본래 서원이란 이름도 “관중서원”에서 유래되었습니다. 관중서원은 명(1368~1644년), 청(1616~1911년)대 섬서성의 최고의 학부였습니다. 중국의 유명한 4대 서원 중 하나였을 뿐 아니라 서북지방 4대 서원의 으뜸으로 꼽힙니다. 현재는 섬서성 서안사범학교로 되어 있습니다.
관광포인트 : 서원문 입구의 패방에서 시작하여 비림박물관까지 이어진 길은 서안사람들의 긍지를 담은 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서안의 유명한 고문화거리로서 마치 우리나라 인사동거리와 같은 분위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길게 늘어서 노점에는 금석서화(金石書畵), 책과 그림, 골동품, 옥조각, 문방사우, 공예품 등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현재 중국의 100위안짜리 지폐 위의 초상의 작가는 바로 서안화가인 리문서(?文西)입니다. 그의 작품은 서원문에도 적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현지인들에게는 예스러운 물건들이 가득한 보물창고와 같은 곳입니다.
개장시간 : 거리(24시), 상점(08:00~2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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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식 후 고속열차역으로 이동
CRH 중국고속열차
서안-광원 [D1933 13:11/15:12] (예정)
※ 중식은 한식도시락으로 대체됩수 있습니다. ※ 기차시간은 현지사정상 변동될 수 있습니다. ※ 열차표는 수시로 발권하기 때문에, 일행분들과 자리가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중국 고속열차는 세계 최장 노선이고, 평균 시속 300km/h로 대륙을 횡단한다. 쾌적하고 편안한 객실로 장거리 이동에 가장 최적의 선택인 이동 수단이다. 국토가 넓은 중국 여행 시 버스 이동보다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주의사항 : 중국 고속열차는 항공기 탑승과 동일하게 소지품 검사를 실시합니다. 칼, 과도, 라이터, 스프레이류 등 제한이 있으니, 그 점 양해 부탁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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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안출발-광원 도착 후
리무진버스로 구채구 이동(약 5시간30분소요)
호텔로 이동 후 휴식
3일차
2025/06/02(월)
성도 → 구채구
호텔 조식 후 가이드 미팅
※ 조식은 도시락으로 대체될 수 있습니다.
황룡로 이동(약 2시간30분소요)
※ 해발은 3,000~3500m에 위치한 고산지대로 칼슘이 풍부한 석회암 지형이 형성한 대채로운 색상의 계단식 석회천이 유명.
황룡 오채지
신비로운 자연의 경이 [황룡풍경구]
개요 : 황룡 풍경구에서 가장 대표적인 관광지로 황룡산의 만년설이 녹아 만드는 에메랄드 빛의 호수가 겹겹이 이루어져 있는 아름다운 관광지입니다. 석회암이 녹아 생긴 카르스트형태의 계단식 지형에 만년설에서 흘러내려온 물이 고여 만들어진 오채지는 황룡 풍경구를 대표하는 관광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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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원으로 이동(약 4시간30분소요)
호텔로 이동 후 휴식
4일차
2025/06/03(화)
아바현 → 구채구
호텔 조식 후 가이드 미팅
구채구 풍경구로 이동(약 50분소요)
구채구풍경구
※ 셔틀버스 이용 ※ 약 5~6시간 관광 →다양한 형태의 호수가 연이어 펼쳐진 “수정구” →아름다운두해자가붙어있는“쌍용해” →햇살을 받아 반짝이는 “화화해” →호수밑에 용이있다는 “와룡해” →일측구에 위치해 있는"진주탄폭포&오화해" →한호수에서 다섯가지 영롱한 색이 뿜어나오는 “오채지”관광 →구채구에서 가장장큰 수심 40m의 “장해”
개요 : '동화세계'라 불리우는 구채구는 1992년에 '세계자연유산'으로 등록 되었으며 1997년에 세계인과 생물권보호구역에 들었다. 2000년에는 중국 첫 차례의 5A급 풍경구역으로 평의되었으며 2001년 2월에 '녹색환구21'의 증서를 발급 받았습니다.다. '황산을 보고 나면 다른 산을 보지 않고, 구채구의 물을 보고나면 다른 물을 보지 않는다'는 말이 있듯이 비취처럼 영롱한 색을 띤 구채구의 물은 구채구를 대표하는 미경(美景)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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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구 풍경구
개요 : 구채구 입구에서부터 낙일랑폭포까지 이어지는 구역으로 구채구에서 가장 볼거리가 많은 곳이기도 합니다. 거대한 화분 모양의 분경탄, 갈대의 바다라는 이름의 한적하고 고요한 노위해, 호수에 비친 노을의 모습이 한송이의 불꽃같은 화화해, 용이 물속에서 꿈틀거리는 듯한 와령해 등이 이곳 수정구에 위치 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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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측구 풍경구
개요 : 구채구에서 가장 아름다운 호수로 꼽히는 경해, 바위에 부딪혀 떨어지는 물방울이 햇빛에 반짝이는 모습이 진주알 같다고 해서 붙혀진 진주탄 폭포, 오색 물빛이 햇빛이 비추면 공작의 깃털처럼 아름다운 색채를 자랑하는 오화해, 구채구에서 제일 낙차가 큰 고폭포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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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사와구 풍경구
개요 : 낙일랑 폭포에서 장해까지 17km 구간으로 넓은 호수 뒤로 끝없이 펼쳐진 일년 내내 녹지않는다는 설산의 풍경은 그야말로 한폭의 그림을 연상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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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원으로 이동(약 5시간30분소요)
호텔로 이동 후 휴식
※ 호텔은 현지사정에 따라 동급(준5성)호텔로 변동될 수 있습니다.
5일차
2025/06/04(수)
서안
호텔 조식 후 고속열차역으로 이동
CRH 중국고속열차
광원-서안 [G1282 09:22/11:22](예정)
※현지사정에따라 항공스케줄 및 편수 등이 변경 될 수 있습니다
중국 고속열차는 세계 최장 노선이고, 평균 시속 300km/h로 대륙을 횡단한다. 쾌적하고 편안한 객실로 장거리 이동에 가장 최적의 선택인 이동 수단이다. 국토가 넓은 중국 여행 시 버스 이동보다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주의사항 : 중국 고속열차는 항공기 탑승과 동일하게 소지품 검사를 실시합니다. 칼, 과도, 라이터, 스프레이류 등 제한이 있으니, 그 점 양해 부탁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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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원출발-서안도착
진시황릉
중국을 최초로 통일한 진시황의 무덤인 [진시황릉]
개요 : 서안에서 약 30km 떨어진 곳에 고대 중국을 최초로 통일한 진시황제가 잠들어 있습니다. 진시황릉은 동서로 345m, 남북으로 350m의 단을 쌓고 높이 43m의 거대한 무덤입니다. 중국에는 ‘사사여생 (事死如生)’이란 말이 있습니다. 죽어서도 영원히 살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황제들은 자신들의 능묘 건설을 중요시하였습니다. 13세에 황제의 자리에 오른 진시황도 36년의 세월과 최대 70만 명의 노동력이 투입하였다고 합니다. 중국학자들이 1962년부터 본격적인 진시황릉 연구를 시작한 이후 지금까지 지질탐사와 항공관측 등을 통해 사마천의 이야기(관광포인트 참조)가 허구가 아니라는 사실도 밝혀지고 있습니다. 흙 표면에서 35m 아래에 지하궁전이 있으며, 주변에는 성벽이 둘러쳐져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또 지표면의 수은 함량을 조사한 결과 정상보다 20~30배 많은 것도 확인했습니다. 중국 문화재 당국은 현재의 고고학 발굴 기술로는 진시황릉의 훼손이 불가피하므로 앞으로 수십 년간은 발굴 계획이 없다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아쉽지만 여행자가 볼 수 있는 것은 진시황의 화려한 능이 아닌 나지막한 야산 뿐입니다.
관광포인트 : 사마천이 쓴 사기-진시황 본기에 따르면 진시황릉은 땅을 깊게 파서 구리 녹인 물을 사방에 부은 다음에 궁전 모형과 문무백관의 자리를 만들고 진귀한 보물로 가득 채웠다고 합니다. 후세에 보물을 노리는 침입자를 대비해 화살이 자동으로 발사되는 기계를 설치하였고, 무덤 주위에는 수은이 섞인 강물을 흐르게 했습니다. 무덤 위쪽에는 보석으로 천체의 별을 장식하고, 벽에는 일월성신을 그려 넣었습니다. 바닥에는 산천지형도를 표기했으며, 고래기름으로 촛불을 밝혀 오랫동안 불이 꺼지지 않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후궁 가운데 처녀들과 보물과 기계의 위치를 아는 사람은 모두 순장한 것으로 전해집니다. 마지막으로 릉 위에 흙을 덮은 다음 나무를 심어 그곳이 진시황의 무덤인지를 알지 못하게 마무리했다고 합니다.
개요 : 1974년 서안 외곽의 시골 마을에서 가뭄 때문에 우물을 파던 농부에 의해 도용(陶俑) 조각이 발견되었습니다. 2,200여 년간 진시황의 사후 세계를 지키던 수천 점의 병마용이 세상에 빛을 보게 된 순간이었습니다. ‘병마용(兵?俑)’은 흙으로 빚어 구운 병사와 말을 가리킵니다. 전사자를 대신해서 매장한 토용인 것입니다. 진시황릉에서 동쪽으로 약 1.5km 떨어진 곳에서 모두 7개의 갱이 발굴되었습니다. 현재 둘러볼 수 있는 곳은 1, 2, 3호 갱입니다. 1호갱은 보병 부대, 2호갱은 기병과 보병, 궁수 등, 3호갱은 군사 지휘부로 알려져 있습니다.
관광포인트 : 병마용 갱(병마용박물관)은 출토된 토용을 꺼내지 않고 그 위에 거대한 돔 형태의 천장을 덮어 발굴된 상태 그대로 관람할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발견된 1호 갱은 길이 230m, 넓이 62m 규모로 가장 큽니다. 거대한 갱에는 6,000여 점의 도용과 도마 및 40여 점의 전차가 진형을 갖추고 있습니다. 앞부분은 어느 정도 복원되어 제 모습을 갖추고 있지만 뒷부분은 지금도 복원 중입니다. 1호갱은 보병이 중심이지만 말과 전차도 일부 편성되어 있습니다. 가장 앞에 있는 선봉대는 좌우로 긴 3열 횡대 형태로 앞으로 나가는 배치입니다. 선봉군 뒤에는 토담 안에 4열 종대로 서있는 병사들은 손에 창과 칼, 활 등 무기를 들고 있는 중장비 주력부대임을 알 수 있습니다. 대군이 집결하여 명령을 기다리는 듯한 수천여 점의 병마용이 펼치는 모습은 천하통일 당시의 진나라의 군사력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2호 갱은 병마용이 1,300여 점, 나무전차가 80여 승이 있을 것으로 추산됩니다. 보병과 기병, 궁수, 전차 등이 혼합된 군 진형입니다. 활을 쏘는 병사들 중 앉아서 쏘는 병사, 서서 쏘는 병사의 토용도 발견되었습니다. 1호 갱이 주력부대라면 2호 갱은 주력부대를 지원하는 기동력 있는 부대일 것으로 추정됩니다. 각각의 병마용에 대한 모형도를 통해 역할 및 배치도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특히, 흠집 하나 없이 수천 년을 버텨온 갑옷 입은 병사를 만날 수 있습니다. 갑옷에 선명하게 붉은색 채색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3호 갱은 지휘부로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됩니다. 동쪽 입구에 비탈진 통로로 들어가면 전차가 배치된 차마방이 있습니다. 가운데는 네 마리의 말이 끄는 지휘부 마차가 있습니다. 3호 갱에 있는 무사병용들은 호위병입니다. 병마용 모형물과 함께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포토존이 유료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진시황제릉문물전시관’에는 여러 가지 직군의 도용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대표적인 유물은 진시황제의 능 안에서 발견된 청동마차 2량입니다. 4마리 말이 마차를 끌고 있으며, 1호 차 앞쪽 마차의 좌석 위에 우산이 있고, 2호 차는 황제 전용으로 둥근 지붕이 있습니다. 진시황은 통일 이후 다섯 번의 전국적인 순행을 하였습니다. 평상시 진시황제가 사용하던 것을 사후에도 즐기기 위해 합장하였습니다. 이 마차는 복제품이지만 세밀한 작품에서 진나라의 높은 기술을 엿볼 수 있습니다.